오신환 "이재명 이중적…21일 단식했는데 이렇게 장문 글을"

입력 2023-09-20 15:28   수정 2023-09-20 15:47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검찰 독재의 폭주 기관차를 멈춰 세워달라"며 체포동의안 '부결'을 호소했다. 사실상 지난 6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했던 불체포특권을 포기 선언을 번복한 것이다.

오신환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뉴스에 출연해 "연설 중 대본에도 없는 불체포특권 포기를 선언하더니 다시 민주당이 체포동의안 부결을 호소하는 것은 이중적인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오 전 의원은 "불체포특권 내려놓겠다는 건 거짓말이고 사법리스크 피하기 위해 단식한 것 아니냐"라며 "국회의원만 가지고 있는 불체포특권 내려놓겠다고 하지 않았나.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21일 차 단식을 하는 이 대표가 어떻게 저런 장문의 글을 올렸는지 의문이다"라고 의문을 표했다.

김유정 전 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의원들이 표결하는 절차도 법에 근거한 것이다"라며 "검찰이 이 대표를 타겟으로 하다가 그가 없어지면 다른 타깃을 정할 수도 있으니 의원들이 부결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이어 "3개월 만에 불체포특권 포기 선언을 번복한 것은 대표가 안고 가야 할 부담이다"라고 부연했다.



'병상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이 주장하는 백현동 배임죄는, 자유시장경제질서를 천명한 헌법에 반한다"며 체포동의안 부결을 요청했다.

이 대표는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자던 소가 웃을 일"이라며 "법률가 출신의 유력 정치인이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일회성 방북 이벤트와 인도적 대북 지원사업을 위해, 얼굴도 모르는 부패 기업가에게 뇌물 100억원을 북한에 대납시키는 중범죄를 저질렀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삼류 소설 스토리라인도 못 되는 수준"이라며 "이 스토리를 뒷받침할 증거라고는 그 흔한 통화기록이나 녹취, 메모 하나 없다. 이화영 부지사의 진술이 유일한 증거"라고 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수사가 "이재명과 검찰 간의 싸움이 아니다"라며 "윤석열 정권은 검찰을 앞세워 헌정질서를 뿌리째 뒤흔들고 입법부를 짓밟으며 3권분립을 파괴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검찰 독재의 폭주 기관차를 국회 앞에서 멈춰 세워달라"며 "위기에 처한 헌법 질서와 민주주의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지난 6월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소환한다면 열 번이 아니라 백 번이라도 응하겠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제 발로 출석해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검찰의 무도함을 밝히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